2007년 8월 29일

[갈무리] 경영의 지혜

- 이 책은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경영대가와 세계 유명 기업가가 남긴 가장 실용적이고 고전적인 경영명언 100개를 취합했다. 수천, 수백 번의 검증을 거쳐 널리 전해지는 경영 명언들은 경영 대가들의 사상적 정화를 융합하고 세계 유명 기업의 경영지혜를 농축하고 있다.

-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지혜를 우선적으로 꼽고 있다.

1. 인재 관리의 지혜 - 적합한 사람은 차에 태우고 부적합한 사람은 내리게 하라.

1-1. 기업이 곧 사람이다.
1-2. 기업 최대의 자산은 사람이다.
1-3. 인재의 채용은 단점을 줄이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장점을 발휘시키는 데 있다.
1-4. 탁월한 실적을 이룬 경영자는 인재의 장점 활용에 뛰어나다.
1-5. 인재 양성이 제품 생산보다 먼저다.
1-6. 인재 양성은 리스크는 가장 적고 수익률이 가장 높은 전략적 투자다.
1-7. 온갖 수단과 방법을 다해 초빙해야 하는 전문의보다 아무 때나 부르면 달려오는 싸구려 돌팔이 약장수가 낫다.
1-8. 기업의 빠른 성장은 훌륭한 인재 채용에서 비롯되며, 특히 똑똑한 인재가 필요하다.
1-9. 우리에게서 상위 20명의 인재를 스카우트해 간다면 MS는 전혀 무게감이 없는 회사로 전락할 것이다.
1-10. 인재는 이윤이 가장 높은 상품이고 인재를 제대로 경영하는 기업이 최후의 승자다.

2. 품질 관리의 지혜 - 제품품질은 100점이 아니면 0점이다.

2-1. 품질은 고객 만족과 충성심을 지키는 가장 훌륭한 담보다.
2-2. 20세기가 생산성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품질의 시대다.
2-3. 품질이 떨어지고 가격만 싼 제품은 영원히 살아남을 수 없다.
2-4. 품질은 이윤의 동의어이다.
2-5. 제품의 품질은 검사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산되어지는 것이다.

3. 조직 관리의 지혜 - 기업의 성공은 개인이 아니라 팀에 의한 것이다.

3-1. 기업의 성공은 개인이 아닌 팀에 의한 것이다.
3-2. 번영하는 모든 팀의 근본은 협력이다.
3-3. 가장 훌륭한 경영자는 팀 구축을 통해 꿈을 이루는 사람이다.
3-4. 큰 성공은 팀이 만들고 작은 성공은 개인이 만든다.

4. 성장과 혁신의 지혜 - 혁신은 큰 회사가 되는 유일한 길이다.

4-1. 혁신하지 않는 기업은 망한다.
4-2. 경쟁의 유일한 우위는 경쟁 상대를 능가하는 혁신 능력에서 만든다.
4-3. 혁신은 큰 회사를 만드는 유일한 길이다.
4-4. 고객은 혁신의 중요한 근원이다.
4-5. 혁신만이 유일한 출구다. 스스로를 폐기하지 않으면 경쟁이 우리를 폐기할 것이다.
4-6. 창조적 모방이란 무작정 남을 따라하는 것이 아닌 초월과 재창조이다.
4-7. 혁신은 일종의 지원창조다.

5.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지혜 - 경영은 소통, 소통 또 소통이다.

5-1. 소통은 경영의 생명이다.
5-2. 경영자의 가장 기본적인 능력은 효율적인 소통이다.
5-3.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지 못하는 것은 경영자 최대의 실수다.
5-4. 기업 경영의 과거형은 관리, 현재형은 소통, 미래형 역시 소통이다.

6. 의사결정의 지혜 - 경영은 바로 의사결정이다.

6-1. 정확한 결정은 다수의 지혜에서 나온다.
6-2. 성공적인 의사결정은 90%의 정보와 10%의 직감이다.
6-3. 망설임은 실수의 기회를 없애주기도 하지만 성공의 기회도 빼앗아간다.
6-4. 다른 의견이 나오기 전에는 어떠한 의사결정도 내리지 않는다.
6-5. 달걀을 절대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6-6. 한 번의 훌륭한 후퇴는 한 번의 위대한 승리와 마찬가지다.
6-7. 시기를 포착한 신속한 의사결정이 오늘날 기업 성공의 위대한 관건이다.
6-8. 선택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절대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지 않는다.
6-9. 아이템이 있다면 우선 담당할 사람이 있는지 고려해라. 답당할 사람이 없다면 포기해야 한다.

7. 효율적인 권한 이양의 지혜 - 권한 이양은 연날리기처럼 하라

7-1. 직원들을 사랑하라. 그러면 당신의 기업에 백배로 보답할 것이다.
7-2. 경영은 일종의 엄숙한 사랑이다.
7-3. 사랑으로 뭉치는 회사가 두려움으로 묶어두는 회사보다 훨씬 안정적이다.
7-4. 감정 투자는 모든 투자 중에서 비용은 가장 적게 들고 수익률은 가장 높다.
7-5. 마음에 두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두 손을 모으고 부처에게 절하는 것처럼 성심을 다해 직원을 이끌어야 한다.
7-6. 시종일관 사람을 최우선으로 두고 직원을 존중하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다.
7-7. 회사를 먹여살리는 것은 직원들이다.

8. 경쟁의 지혜 - 경쟁상대는 숫돌과 같다.

8-1. 지나치게 간섭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인 관리다.
8-2. 타인의 지혜를 이용해서 자신의 사업을 완성하는 사람은 위대하다.
8-3. 성공하는 기업리더는 권한 이양의 고수일 뿐만 아니라 나아가 권한 통제의 고수다.
8-4. 신뢰도 물론 좋지만 관리 감독이 더 중요하다.
8-5. 권한 이양은 연날리기와 같다. 부하직원의 능력이 약할 때에는 줄을 당기고 부하 직원의 능력이 강할 때에는 줄을 풀 어야 한다.
8-6. 신임은 가장 효율적인 권한 이양의 길이다.
8-7. 사람을 썼으면 신임해야 하고 신임하지 않는다면 쓰지 말아야 한다.
8-8. 관리층의 단계는 적으면 적을수록 좋다.
8-9. 경영은 복잡한 문제를 간소화하고 혼란한 일을 규범화하는 것이다.

9. 기업 내부에는 원가만 존재한다.

9-1. 기업 내부에는 원가만 존재한다.
9-2. 돈을 많이 버는 방법은 단 두 가지다. 많이 팔든가, 경영비용을 절감하든가
9-3. 돈을 아끼는 것이 바로 돈을 버는 길이다.
9-4. 경영관리, 원가 분석에 있어서, 마지막 하나까지 모두 다 분석해내야 한다.
9-5. 고객을 위해 한 푼이라도 절약한다.



10. 세부관리의 지혜 - 디테일이 성패를 결정한다.

10-1. 마귀는 사소한 데 존재한다.
10-2. 아무리 사소한 것도 놓치지 말라
10-3. 착오는 사소한 데서 발생하고 성공은 시스템에 달려 있다.
10-4. 간단한 일을 잘하는 것은 절대 간단하지 않다. 또 평범한 일을 잘하는 것 또한 절대 평범하지 않다.
10-5. 미래의 경쟁은 디테일의 경쟁이다.
10-6. 디테일의 부등식에서 1%의 오차는 100%의 오차를 의미한다.
10-7. 경영이란 사소한 일들을 매끄럽게 처리하는 것이다.

11. 집행력을 높이기 위한 지혜 - 기업의 성공은 20%는 일처리 방식에, 80%는 집행에 있다.

11-1. 정확한 전략 수립도 물론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전략의 집행이다.
11-2. 전략 계획은 간결하고 쉬울수록 철저하게 집행 될 수 있다.
11-3. 삼류 아이디어에 일류 집행력이 일류아이디어에 삼류집행력보다 더 낫다.
11-4. 프로세스로 말하라. 프로세스는 말을 행동으로 바꾸는 유일한 출구다.
11-5. 기업의 집행력은 기율에서 나온다.

12. 현대 기업은 위기관리에서 절대 벗어날 수 없다.

12-1. 위대한 기업은 성과 앞에서도 살얼음판을 걷는 것처럼 항상 경계해야 한다.
12-2. 위기는 번거로움을 가져다 주기도 하지만 무한한 비즈니스 기회를 품고 있기도 하다.
12-3. MS는 파산까지 18개월밖에 남지 않았다.
12-4. 예방은 위기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12-5. 21세기는 위기감의 부재가 최대의 위기다.

13. 평가와 보상을 위한 지혜 - 보상하라, 그러면 얻을 것이다.

13-1. 평가할 수 없으면 관리도 할 수 없다.
13-2. 계량화하지 못하면 관리할 수도 없다.
13-3. 중요한 것은 항상 점검하라. 점검하지 않는 것은 중시하지 않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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