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29일

[갈무리] 감동의 20분 프레젠테이션 기술

감동의 20분 마법의 프레젠테이션 기술 - 갈무리

⊙ 목차

- 프레젠테이션 성공의 10가지 철칙.
제1장. 이길 수 있는 시나리오를 만들자.

1-1. 우선 스케줄부터 결정하자.
1-2. 구성에 따라 격이 다른 설득력이 생긴다.

제2장. 프레젠테이션 데이터를 만들자.

2-1. 파워포인트의 올바른 사용법.
2-2. 설득력 있는 슬라이드의 제작
2-3. 프레젠테이션에 효과적인 색에 대해 알아볼 것.
2-4. 문자에 강해지자
2-5.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자.
2-6. 배포자료를 인쇄한다.

제3장. 발표하기

3-1. 발표장소와 장비의 물색.
3-2. 말을 잘 하는 방법.

⊙ 세부적 갈무리

- 프레젠테이션의 순서를 결정한다. 전체의 순서가 중요하다. 순서를 3개로 분할한다. 우선은 프레젠테이션 순서를 3개로 분할해서 생각하자. 전체는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해 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전체데이터 작성하드웨어프레젠테이션 목적 확립아이디어 수집아이디어 확정발표장소 확정시간제한 설정스토리 작성장비 물색내용확인초안 작성장비 배치 테스트말하기 연습데이터 완성담당 스태프 확인발표연습데이터 수정자료 인쇄예행연습발표 당일

- 프레젠테이션의 목적 확립
: 프레젠테이션 진행을 고려하면서, 데이터 작성과 하드웨어를 연계한 작업의 순서를 파악한다. 우선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 데이터의 초안이 완성된 시점에서 내용을 확인한다. 확인 작업은 발표자 혼자가 아니라 프레젠테이션에 관계한 모든 사람이 참여해야 한다.

- 데이터를 완성한 후 경험과 자신이 있더라도 한번쯤은 연습해 보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 미리 연습을 하고 문제점을 이해하고 있을 때와 갑작스런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심리적인 부담은 전혀 다르다.

- 데이터의 작성
1) 아이디어 수집
2) 아이디어 확정
3) 스토리 작성 : 전체 시간을 고려해서 스토리를 구성한다.
4) 초안 작성
5) 데이터 완성
6) 데이터 수정
7) 예행연습 : 말하는 연습이 아니라 파워포인트 상에서 데이터가 제대로 동작하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 프레젠테이션의 목적 확립 : 간단한 부분부터 결정해 나간다. ‘무엇을, 무엇을 위해, 누구에게’의 3가지 핵심을 정리해야 한다.

- 아웃라인 프로세서 프로그램 : 싱크와이즈(http://www.thinkwise.co.kr) 마인드맵으로 표기 가능

- 전체의 길이를 생각한다. 즉 얼마만큼의 시간 동안 설명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시간을 결정할 때마다 고려해야 할 점은 세 가지이다. 우선 물리적인 제약이다. 다음으로 발표할 내용에 소요되는 시간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