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29일

[갈무리] 혁신적 디자인 사고

# ‘혁신적 디자인 사고’갈무리.

⊙ 목차

1. 의미의 부여 / 해석적 디자인 철학, 해석적 디자인의 응용과 한계, 풍부한 디자인
2. 영역의 확대 / 새로운 디자인 영역들, 문제해결을 넘어서, 성숙하는 통시적인 디자인
3. 사용자 참여 / 참여적 디자인 프로세스, 동시대의 건축
4. 지각의 강화 / 메타디자인 시스템, 행복한 순간, 대화 만들기, 인터페이스 디자인, 오브제로부터 도구까지
5. 컨텍스트의 고려 / 본질적 디자인, 생활용품, 휴먼웨어 디자인 인지공학, 사용자 중심 디자인, 디자인을 위한 조직적 상황, 디자인의 인지적 측면, 정보기술에 관한 지원성, 사용자 중심의 테크놀로지를 위하여, 자연스럽고 힘들지 않은 디자인, 참여의 중요성, 일관되고 근원적인 디자인 리서치, 학습의 역할, 대화의 간편화, 과학기술적 감각
6. 전략적 사고 / 문화 공학, 디자인 전략, 디자인의 미래, 디자인과 철학, 전략적 디자인 계획, 기업과 소비자 경험의 변모, 시나리오 플래닝, 미래에 대한 대안적 시각의 개발, 시나리오를 통한 디자인 평가
7. 디자인 재평가 / 다수의 이용과 반응, 안전한 디자인, 무형의 디자인, 인간 의존적 테크놀로지

⊙ 구체적 갈무리

-해석적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이 말이 다소 좁게 정의되어진다. 이것은 사람들이 사물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는가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언어철학의 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의 영향을 받아온 디자인과 건축의 역사를 두루 살펴보면 그것에 대한 비판중의 하나가 종종 하나의 계통으로 결론지어진다는 것이다.
- 해석적 접근방법은 제품이 이용되고 보여지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므로 그러한 상황과 형식적이거나 일상적인 사용 또는 그런 종류의 것을 고려하게 된다.
- 실제로 해석적디자인 철학은 순수하지 않은 혼합이라고 볼 수 있다. 철학자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매우 불명확하고 순수하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초기의 작업은 본질적이고 매우 기호적이고 구조주의적인 것입니다. 그것은 여전히 그 작품의 상징주의에 관한 것이다. 해석에 있어서도 개방적이다. 즉 다시 말하자면 그것은 더 많은 해석의 가능성과 그 작업에 접근하는 데에 관한 훨씬 더 많은 경로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 대량생산의 과정에서는 심지어는 오늘날의 판매과정에서는 당신이 이야기를 만들어야 한다. 더 이상 고립되는 것은 없으며 모든 것은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것이다. 그래서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그 과정, 즉 단지 고객만의 언어가 아닌 언어로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전달능력을 발전시켜야 한다. 건축은 그 자체의 언어를 발전시켰다. 현재의 대상물을 통해서 디자인을 배운다는 것은 어렵다. 그러한 지식을 어떻게 얻었는지 이야기해야만 한다. 그리고 우리가 생각했던 당신에게 훌륭한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 것에 관해 이야기 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단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
-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사용자를 참여시키는 일은, 간단하고 논리적인 것 같지만 현재 널리 통용되고 있는 디자인 방법론에 관한 근본적인 도전을 의미하는 것이다.
- 디자인 사용자들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이 모든 상황에서 유용하지만 특히 교육환경, 쇼룸, 전시장, 인터페이스 등을 디자인할 때는 아주 중요하다. 각각의 디자인이 의도하는 바는 지각을 촉진하고 한 가지 유형의 또는 그 이상의 경험을 고취시키는 것이다.
- 좋은 디자인이란 제대로 감상할 수 없고 특별한 느낌이 없는 것이다. 좋지 않은 디자인은 우리 주위에 수없이 많으며 좋지 않은 것들을 생산해내려던 사람들의 태도 때문에 그러한 것들이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좋지 않은 디자인이라는 것은 생기가 없고 어떤 것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그런 과정은 하나의 노력의 과정이고 행복한 순간이며 개개의 요소들의 완전한 일치입니다. 굿 디자인이야말로 진정한 성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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