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29일

발상의 원리(아이디어 평가기준)

아이디어의 5가지 평가기준

아이디어 평가의 5가지 기준
- 최고의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도 어려운 일이지만 그에 못지않게 어려운 것은 수많은 아이디어 가운데 최고의 아이디어를 평가 선택해내는 일이다. 왜냐하면 아이디어란 아이디어 자체로 끝나버리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것이라야 의도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은 그 아이디어에 독창성과 매력이 실용적으로 표출되어졌을 때 가능해지는 것이며 그래야 차후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제약이나 단점도 뛰어넘을 수 있게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팔릴 수 있는 아이디어라야 정말로 좋은 아이디어인 것이다. 아래의 다섯가지 기준에 대입시켜보면서 아이디어를 객관적으로 평가해보라.

(1) 단순성 : 뛰어난 아이디어는 대부분의 경우 단순한 것이 특징이다.
(2) 합리성 : 독창적인 아이디어는 합리적이다. 합리적인 형태로 변형이 가능한가?
(3) 경제성 : 경제성이 있어야 실용가능하다. 얼마나 경제적으로 만들 수 있는가?
(4) 용이성 :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얼마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가?
(5) 수용성 : 수용집단에게 꼭 필요한 것이어야 한다. 표적집단이 아이디어를 얼마나 수용할 것인가?

댓글 1개:

푸헐하하 :

생각의 고수를 한국아이디어클럽(http://cafe.naver.com/infoker.cafe)으로 초대합니다.
한국아이디어클럽은 생각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며 발전시켜나가는 카페입니다.

사회곳곳에 존재하는 고정관념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이라면 카페에 들러보세요.

현실에 자족하고 생각하지 않는 사회의 모범생들은 사양합니다.


일년에 두세 번 이상 생각하는 사람은 드물다. 나는 한 주에 한두 번 생각하는 것만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조지 버나드 쇼》
한국아이디어클럽 푸하하(백진기)